분류
제3호
작성일
2020.10.22
수정일
2020.10.22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28

59-3-1-7 장애학생 국악 동아리를 운영하는 특수교사의 경험

제목

장애학생 국악 동아리를 운영하는 특수교사의 경험

저자

이다슬, 이미숙

공주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중등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장애학생 국악동아리 운영을 통해 어떠한 경험을 하였는지, 국악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어려운 점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국악 동아리 활동을 통해 나타난 장애학생과 교사의변화는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연구의 참여자는 장애학생 국악 동아리를 운영하고 지도한 경험이 있는 특수학교 또는 특수학급 소속의 중등 특수교사 5명으로,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들은 국악 동아리 운영을 위한 환경 시설의 문제,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장애학생의 연주무대, 학부모의 이해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둘째, 장애학생의 국악 동아리 참여는 사회 정서적 측면과학습적 측면에서 장애학생에게 긍정적 변화를 주는 기회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특수교사들은 장애학생이 참여하는 국악 동아리를 운영하면서 국악 연주가 장애학생에게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특수교사들은 장애학생에게 국악을 가르치기 위해 국악 관련 연수에 참가하기도 하였으며, 앞으로도 국악 동아리를 계속 운영할 계획이라고 하였다. 본 연구는 장애학생 국악 동아리를 운영하는 특수교사들의 국악 동아리 운영에 대한 의미뿐만 아니라 교육적 효과를 소개함으로써 장애학생 국악 동아리의 교육적 의미와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장애학생, 국악, 동아리, 특수교사

DOI

http://dx.doi.org/10.15812/ter.59.3.202009.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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