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제3호
작성일
2020.10.22
수정일
2020.10.22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36

59-3-2-2 예비교사 교육에서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기반 학술활동 수업 사례연구: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제목

예비교사 교육에서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기반 학술활동 수업 사례연구: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저자

남창우, 김지경, 최정아

동아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예비교사 교육에서 디자인 사고(DesignThinking) 기반 학술활동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및 태도 변화와 실제 현장에 근거한 학술활동 수업의활용가능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부산광역시 소재 4년제 A대학교 20192학기에 개설된 교육공학 관련교과목을 수강한 32명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총 15주동안 디자인 사고 기반 학술활동 수업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 및 분석을 위하여 근거이론 접근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반구조화된 인터뷰와 학습자의 그룹 및 개인성찰일지를 중심으로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들은 수업방식의 변화’, ‘새로운 수업에 대한 적응전문성 강화 수업에 따라 체계적인 디자인 사고 기반 학술활동혁신적 아이디어 도출을 경험하였다. 또한, 이러한현상은 적절한 도움적극적인 과제해결에 영향을받았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수업과정의 어려움’, ‘괴리감낮은 정보처리능력의 방해를 지속적인 자기노력최종결과물 도출로 극복하였다. 그 결과 학습능력 향상인식과 태도의 긍정적 변화로 드러났다. 셋째, 예비교사의 디자인 사고 기반 학술활동 수업의인식?태도 변화과정은 낯섦과 적응’, ‘어려움과 괴리감향상과 만족의 단계로 정리되었으며, 해당 과정의핵심 범주는 전문성을 갖춘 교육자로 성장하기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예비교사의 전문성 신장을위한 교수설계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예비교사 교육, 디자인 사고, 학술활동, 근거이론

DOI

http://dx.doi.org/10.15812/ter.59.3.202009.399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