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제3호
작성일
2020.10.22
수정일
2020.10.22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24

59-3-2-3 생명과학Ⅰ 개념에 대한 체육계 고등학생의 이해 조사 및학생 중심 수업을 통한 개념 이해 향상

제목

생명과학개념에 대한 체육계 고등학생의 이해 조사 및학생 중심 수업을 통한 개념 이해 향상

저자

윤지영, 심재호

부산대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생명과학 에 대해 체육계 고등학교 학생들이 개념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지를 조사하고, 강의식 수업에 비해 활동형 수업이 학생들의 개념이해를 더 높이는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체육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10명을 대상으로 생명과학의 교과서에 제시된 개념을 포함한 어휘들에서 모른다고 하는 것을 조사한 후 2학년 학생 35명을 대상으로 이 각각의 개념에 대한 이해의 정도를 조사하고 학생 중심의 활동형 수업을 적용하였을 때 이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유의미한 학습이 이루어지는지를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체육계 고등학교학생들은 특정 과학 개념의 유의미한 학습을 위한 정착지 역할을 하는 선행 과학 개념과 과학 개념을 설명하는 데 비계 역할을 하는 일상 언어 개념에 대한 이해가 생명과학 의 전 단원에 걸쳐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생명과학 의 내용 중 흥분의 전도와 전달’, ‘뇌의 구조와 기능’, ‘질병과 병원체’, ‘사람의 유전단원에 대해 총 17차시의 학생 중심의 활동형수업을 설계하여 수업에 적용한 결과 개념 중심 수업에 비해 질병과 병원체를 제외한 3가지 주제에 대해대부분의 과학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도가 유의미하게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의 유의미한 학습을 돕기 위해서는 선행개념과 적절한 예시를 활용해야하겠지만 이것을 교사 중심의 설명식 수업으로 하기보다는 학생 중심의 활동형 수업으로 할 때 더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교사 중심의 설명식수업에 비해 학생 중심의 활동형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수업 시간이 요구되므로 체육계 고등학교학생의 조건과 수준을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축소할필요가 있다.

주제어

생명과학 , 개념 이해, 체육계 고등학교, 어휘 이해, 비계, 학생 중심의 활동형 수업

DOI

http://dx.doi.org/10.15812/ter.59.3.202009.413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