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제3호
작성일
2020.10.22
수정일
2020.10.22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346

59-3-2-5 예비 물리 교사가 수행한 전자기 교구 창작 활동의교육적 효과 탐색 및 교수 모형 제안

제목

예비 물리 교사가 수행한 전자기 교구 창작 활동의교육적 효과 탐색 및 교수 모형 제안

저자

조광희

조선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예비 물리 교사가 전자기 교구를 창작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교육적 경험을 하는지 살펴보고, 효과적인 교육적 활동을 위한 모형을 제안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2학년 재학생 16명이었으며, 전공 전자기학 학습과 관련한 교구를 창안하고 실제로 제작하는 활동을 한 학기 동안 수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예비 물리 교사들은 학습자의 관점에서 본인이 특정 개념을잘 알지 못함을 깨닫고, 알기 위해 스스로 학습하였으며, 교구를 만들면서 이해하는 과정을 거쳤다. 또 교구 제작에 관심을 가지면서 주변 사물을 교구로 바라보는 경험을하였으며, 고민과 걱정 끝에 교구를 완성하면서 뿌듯함을느꼈다. 아울러 교수자의 관점에서 협업과 토의 방법의효과를 알게 되었으며, 쉬운 설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궁극적으로 가르침의 끝은 학생의 이해이어야 함을 깨달았다. 또 이러한 활동 자료를 기반으로 학습자 겸 교수자의 관점에서 교구 창작 활동의 교육 경험을 체험할 수 있도록 EDMA-PAD 모형을 제안하였다.

주제어

예비 물리 교사, 전자기 교육, 교구 창작, 교수 모형

DOI

http://dx.doi.org/10.15812/ter.59.3.202009.445

 

첨부파일